기업은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할 때 여러 계정을 관리하거나 팀으로 계정을 운영하게 됩니다. 여러 계정을 한꺼번에 사용하거나, 여러 관리자가 관리를 하다보면 중복된 글이 나오거나 상반된 내용의 글이 나오는 등의 실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업의 소셜미디어 계정 관리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해주고 보다 효율적으로 채널을 관리할 수 있도록 나오는 기업용으로 보다 최적화된 도구들이 있습니다. 기업용 서비스는 주로 유료들이 많은데요. 무료이면서 기업 소셜미디어 계정을 관리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서비스 2가지 cotweetTweetDeck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소개해드리는 두가지 툴은 기업이 아니라 개인이라도 좀 더 효율적으로 계정을 관리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어떤 서비스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팀원이 한 계정을 관리하기 좋은 cotweet



코트윗은 여러 팀원이 한 계정을 관리하기에 좋은 트위터 클라이언트입니다. 우선 메인 관리자가 가입을 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sign up으로 들어가면 가입 절차가 나옵니다. 



이름과 회사명을 적고 이메일과 패스워드를 넣으면 계정이 만들어지면서 트위터에 접근을 허락하기 위한 팝업창이 뜹니다. 이때 관리 해야할 트위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으면 관리할 트위터 계정이 만들어집니다. 
 

계정이 만들어지면 관리할 트위터 아이디를 추가하거나 팀원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Add new account로 들어가면 트위터 아이디를 추가할 수 있고, Invite Others 와 People&Permissions으로 들어가면  팀원을 초대하는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초대메일을 보내면 팀원의 메일에 이런 메시지가 뜨는데, 이때 맨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팀원 추가가 되는 것이지요.


코트윗의 메인 화면입니다. 메인에는 관리하는 트위터 아이디를 언급한 글들이 뜹니다. 멘션을 달거나 DM을 보내기가 편하지요. 또한 멘션을 단 관리자의 아이디가 보여서 어떤 팀원이 댓글을 달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트윗에서는 예약 트윗을 보낼 수 있는데요. 새글을 쓸 때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첨부하고 싶을 때는 링크 주소를 넣은 후 오른쪽의 화살표를 누르면 자동으로 짧은 주소로 축약됩니다. 



마지막으로 코트윗에서는 팔로우의 아이디를 입력하면, 해당 사용자와의 대화 이력을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Load user profile을 누른 후 아이디를 입력하면 그 트위터와 어떤 대화를 나누었는지, 그 트위터가 내 트윗 중 어떤 글을 RT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러 계정을 관리하기 좋은 TweetDeck


트윗덱은 한 사람이 여러 계정을 관리할 때 사용하면 좋은 트위터 클라이언트입니다. 실시간 알림 서비스가 있어 팔로우의 반응을 빠르게 체크할 수 있고, 한 눈에 여러 화면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계정을 동시에 관리하기 편합니다. 단, 트윗을 보낼 때는 반드시 해당 아이디로 보내졌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 계정을 관리하다보면 다른 아이디로 멘션을 보낼 수도 있는데, 이럴 때는 무척 난감할 거예요. 트윗덱은 한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설치하기가 편리합니다. 


트윗덱은 다양한 기기의 클라이언트를 지원합니다. 원하는 곳에 클라이언트를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운받은 후 처음 들어가게 되면 가입하기 위한 팝업창이 뜹니다. 이메일과 비밀 번호를 적으면 계정이 생성됩니다. 그 다음에는 추가할 계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트윗덱에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트윗덱의 메인 화면입니다.


처음 들어가서 반드시 설정해주어야 할 것이 언어입니다. 설정으로 들어가서 (설정은 메인 화면 우측 상단의 가운데 스패너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컬러/폰트 메뉴에서 인터내셔날 폰트에 체크한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관리 계정을 추가하고 싶다면 위쪽의 From에 있는 추가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아래의 칼럼을 추가하려면 맨 위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계정 추가 버튼을 누른 후 나오는 화면입니다. Add New Account를 눌러 새로운 계정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칼럼 추가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트윗덱에서는 칼럼을 자유롭게 추가하거나 삭제시킬 수있습니다. Core에 들어가서 원하는 계정의 원하는 칼럼을 선택하면 트윗덱 칼럼에 게시 됩니다. 트윗덱 칼럼은 좌우로 이동이 자유롭기 때문에 중요한 순서, 보고 싶은 순서대로 칼럼을 배열할 수 있습니다. 


트윗덱에서도 예약트윗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트윗을 쓰는 칸의 오른쪽 아래를 보면 시계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트윗을 작성한 후 이것을 누르면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트윗덱의 장점 중 하나는링크 주소가 자동 축약된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140자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링크 주소가 자동으로 축약되지 않는다면 주소를 클릭해주면 줄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트위터 관리 클라이언트 2가지를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들어가서 메뉴를 꼼꼼히 살펴보신다면 더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루종일 소셜미디어를 관리해야 하는 소셜미디어 담당자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외에도 기업 브랜드 계정의 관리를 위한 많은 서비스들이 있는데요. 유용한 서비스들을 앞으로 하나씩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